예술영재교육원 > 소개

소개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예술영재교육원 소개*/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동의예술영재교육원은 국가적 차원의 예술영재양성체제를 구축하고 예술영재를 조기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2012년 2월 1일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공모에 의해 선정, 설치 승인에 따라 설립된 동의대학교 부설기관입니다.


예술영재교육원이란?

동의예술영재교육원은 국가적 차원의 예술영재양성체제를 구축하고 예술영재를 조기 발굴, 육성하기위하여 2012년 2월 1일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공모에 의해 선정. 설치 승인에 따라 설립된 동의대학교 부설기관입니다.


교육목적

미래의 예술발전의 원동력이 될 인재의 발굴 및 양성과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에 근거하여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을 실현

교육목표

동의대학교 부설 예술영재교육원은 예술분야에서 재능이 뛰어난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적절한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부산시 예술영재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교육의 확산과 교육연구에 기여한다.


TOP

원장님 인사말


2012년 봄이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겨우내 얼어있던 모든 자연과 만물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듯 저희 동의대학교도 부산예술교육의 새로운 활력과 밝은 미래를 열어갈 부산 최초의 대학부설 예술영재교육원을 설립하여 그동안 침체되어 있던 예술영재의 발굴과 교육, 더 나아가 국가적 차원의 예술영재교육 육성 체제를 구축하려 합니다.

부산시 교육청의 영재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지원이 예술계에도 널리 펼쳐지는 이 시점에 동의대학교가 동참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 학교의 최상의 인프라와 시설들을 국가의 예술분야의 미래를 위해 사용하는데 아낌이 없을 것이며 참된 예술인, 미래의 국가 예술의 원동력을 만들어내는 우수한 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관계자 여러분과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장
박 상 호

박상호 원장 사진


TOP

조직도


조직도(자세한 설명은 아래글 참조)
  • 예술영재교육원
    • 행정부
      • 원장 : 박상호
      • 부원장 : 강태중
      • 전담교수 : 심정연
      • 음악, 미술 점담교수 : 차유진, 김선아
      • 음악, 미술 교육연구교수 : 김태하, 서은혜, 김민우
      • 직원 : -
    • 교학부
      • 고문 : 최삼화, 신옥진
      • 음악 : 백재진, 하기종, 윤상운
      • 미술 : 강재철
TOP

교육방향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개개인의 평가 분석과 개별적 예술교육 실행


영재성 향상을 위한 교육연구 및 실행방향

  • 영재들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창의적 특성, 심리- 정서적 행동 특성 들을 고려하여 개개인별 멘토링, 교육과정 통계자표, 교육방법등을 연구한다.
  • 위의 특성들을 감안하여 교육기관은 교과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각 학년별 심화학습 강화형태의 위주로 구성되어야 한다.
  • 교육과정은 일반 과정을 사용하지 않고 창의성 및 고차원적 사고력 증진, 잠재력 개발을 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영재교육과정에는 도덕성 및 지도력 함양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 영재교육과정의 요소로서 성별, 사회, 경제적 배경, 관심, 흥미 등이 영재들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된 영재들이라도 서로 다른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 a. 정의적 특성- 논리성에 대한 개별 교육 및 평가
    • b. 인지적 특성- 자기 주도적 학습유도, 과제해결에 대한 욕구와 능력향상
    • c. 창의적 특성- 창의력, 예술적 감성의 향상 및 발견을 위한 교육
    • d. 심리, 정서적 특성- 인성향상, 협동을 통한 능력향상, 발표 능력향상

TOP

교육과정


음악

  • 피아노, 성악
  • 현악
    •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 관악 (목관/금관)
    • - 목관 :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 - 금관 : 트럼펫, 트럼본, 호른, 튜바
  • 타악기 (클래식 타악기)
    • - 마림바, 스네어드럼 외 기타 타악기

미술

  • 순수미술
    • - 회화(수채화/유화) 한국화, 판화, 조소, 도기공예
  • 디자인
    • - 발상과 표현, 기초디자인, 평면조형, 입체조형

각 영역별 이론과정

  • 이론 과목은 효과의 증진과 학생들의 집중력 유도와 관심도를 높여주기 위해 기존 주요 과목들을 통합, 재정비하여 고차원적 사고유도 방식으로 교육한다.
  • 기존 주요 과목 외에 영역별 영재성 개발을 위한 새로운 과목을 추가로 개설하여 교육한다.
  • 전공과목에서 학생의 영재성 부분별로 측정, 평가 하며 부족한 부분을 이론 과 목과 연계하여 집중 교육하는 방식으로 진행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