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 음악학사 > 음악학사 전공 소개

음악학사 전공 소개

음악학(순수음악) 전공

피아노

피아노에 대한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 음악분야에 대한 체험과 폭 넓은 이해를 도모하며 다양한 작곡가의 작품을 통해 연주에서 요구되는 표현력, 테크닉을 익히고 연주능력을 향항시켜 이론과 실기에 능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춘 유능하고 능동적인 음악인으로 양성한다.

관현악

오케스트라 전반에 걸쳐 교향악단 연주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와 시대별 음악의 전반을 이해하고 실제 경험을 쌓아 차후 솔리스트 및 오케스트라주자로서의 기량을 기른다. 특히 폭 넓은 연주기회의 장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기 별 정기연주회, 실내악, 순회공연, 졸업연주회, 오케스트라 발표 등을 통하여 음악적 기술향상과 경험의 폭을 넓히고 있다.

지휘

음악전반에 걸친 작품을 예술로 재구성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지닌 학생을 발굴하여 그 역량을 계발, 육성시켜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성장하도록 교육시킨다.


성악

성악의 올바른 창법으로 노래하기 위하여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며 노래에 필요한 테크닉과 음악적 지식, 표현법등을 익혀 수준 높은 음악 예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작곡

본원의 음악교육을 통하여 작가적 사고와 기술적 연마, 능력 있는 작곡가를 양성한다. 여러 가지 직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용음악, 영상음악, 무용음악, 컴퓨터음악 등 다양한 음악훈련을 병행하며, 창작의 재능과 함께 독보력, 기보력, 한가지 이상의 악기를 일정수준이상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피아노 반주

기초적 건반화성을 통한 다양한 패턴을 응용하여 개인적 수준에 따라 체계적인 클래식 반주법을 지도한다. 개별실습을 통한 화성체계 습득 및 페달지도와 한국, 독일, 이태리가곡, Text해설 및 설명 등을 통한 음악을 깊이 있게 이해시킨다.


TOP

실용음악학 전공

보컬
(실용성악)

보컬은 우리 몸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최상의 악기로 그 특성과 각 장르별 가창기법을 학습하고 전문보컬리스트로써 활동할 기반을 마련한다.

재즈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색소폰

체계적인 단계별 전공실기과정과 기본적인 재즈 음악이론에 근거한 학습을 진행하며, 또한 Swing 기반의 정통 재즈를 시작으로 현대 상업음악에서의 실질적인 활용을 위한 팝음악과 대중음악 전반의 실제를 파악하여 보다 풍부한 음악적 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음악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자유로운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가 된 지금,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는 음악가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현대 음악 산업이 요구하는 대중음악 작곡가와 음악프로듀서, 광고음악가 등의 멀티미디어 음악 산업 부문을 담당할 창의성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음향, 레코딩
(실용음악제작)

대중음악산업의 전반에 걸친 프로듀서로서 음반 및 멀티미디어산업 전반의 기술적인 능력(방송, 공연음향, 영화관련 오디오포스트등)을 배양하여 오디오 분야의 전문 인력(Sound Designer) 양성을 목표로 한다. 주1회 1시간의 개인레슨을 통해 개인능력을 향상하고 음악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그 밖에 정기적인 연주(정기연주회, 졸업연주회)와 합주수업, 녹음제작수업 등의 실무수업과정과 대·내외의 다양한 활동지원을 통해 폭넓은 경험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고급 실용음악 인력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TOP

교회음악 전공

CCM 보컬

21세기 교회 예배와 기독교 문화 사역에서 실질적이고 전문적으로 쓰일 수 있는 실용적인 음악의 기초이론과 영성훈련, 또한 보컬로서 발성과 딕션, 오디오실습 등을 배우고 익혀 교회를 비롯하여 일반음악계까지 폭넓게 활동할 수 있는 음악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CCM 작·편곡

다양하게 발전하는 CCM음악의 부흥에 발맞추어 전통적인 음악이론과 화성뿐만 아니라 실용적이고 대중적인 현대기독교음악의 작곡이론과 편곡법, 실용악기론, 미디씨퀀싱 등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교회와 현대기독교음악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CCM 반주

21세기 교회의 예배에 가장 크게 사용되어지는 것이 실용건반악기일 것이다. 이 실용건반악기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사용법뿐만 아니라 기초음악이론과 건반화성, 연주법 등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훈련하여 교회와 일반음악계에서도 크게 쓰임 받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예배반주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예배를 위한 기초성경이론과 예배학, 또한 음악기초이론과 건반화성, 찬송가반주법 등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예배반주법을 익힘으로써 교회예배에 크게 기여하고 또 사회에서도 널리 쓰임 받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합창(성가, 찬양) 지휘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해석하여 재구성 할 수 있는 지휘자로서의 음악분석 능력과 정확한 바톤 테크닉으로 오케스트라 또는 합창단, 성가대등을 지도 할 수 지휘자로 교육시킴을 목표로 한다.

오르간

교회음악의 상징적인 악기인 오르간의 역사와 복잡한 악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르네상스, 바로크로부터 낭만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다양한 작곡가들의 정통 오르간 연주 곡과 현재 교회에서 접하는 찬양과 경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보다 실질적인 오르간 음악을 소화해 낼 수 있도록 엄격한 교육과 레슨이 이루어진다.

TOP

국악학 전공

기악

대금 / 피리 / 소금 / 단소 / 해금 / 아쟁 / 가야금 / 거문고
전통문화의 전인적 학습역량강화와 국악과 서양음악의 통합교육을 통하여 연주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와 시대별 한국 음악 전반을 이해하고 실제 경험을 쌓아 차후 연주자 및 교육자로서의 기량을 기른다.

성악

판소리 / 민요<경기, 동부, 서부, 남도> / 가야금 병창 / 정가 / 가사 / 시조
판소리, 민요, 병창, 정가, 범패의 전공과정을 구분하여 세부전공을 두며, 나아가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성악을 소화 할 수 있는 훌륭한 예술인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과정을 교육한다.

타악

장단 / 사물 / 모듬북 / 무용 타악 / 농악
무용 타악과 농악 등을 세부전공으로 개설하여 여러 방면의 전공자들이 지원 가능하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각 전공에 따라 현장에서 연주활동 및 교육적 경험이 풍부한 최고의 교수진을 갖추고 학생들의 실력향상에 최상의 교육적 환경을 제공한다.


작곡 이론

작곡 / 이론 / 국악실용음악
국악기의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순수 음악부터 실용음악까지 전통음악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필요한 과정을 교육한다.


TOP